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제목 :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저자 : 사이토 요시노리

출판사 : 거름

읽은기간 : 2010년 6월 16일 – 2010년 6월 27일

1. 한줄정리(what)

자기 자신의 시장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스킬은 무엇인가? 나는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생각한다.(295p)

2. 한줄정리(why)

제로베이스 사고 + 가설사고

MECE와 로직트리

솔루션 시스템

3. 핵심내용 정리

피터 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이 나에게 일반적인 지식근로자란 무엇이다라는 개념을 알려준 책이라면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은 지식근로자로써 필요한 툴이 무엇인지를 알려준 책이다. 그간 내가 암묵적으로 처리해왔던 업무들과 그런 업무들을 주먹구구식으로 찾아내서 했던 것이 많은 오류와 문제점이 있었음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준 책이며, 왜 이책을 좀 더 일찍 읽지 않았는지 후회가 되던 책이었다. 동시에 중고교 수학이 실생활에서 이렇게 쓰일 수 있구나를 새삼 느끼게 해줘서 기초학문의 중요성도 다시 알게해줬다.

제로베이스 사고 및 가설사고는 앞서 읽었던 책들처럼 시장 또는 고객의 생소리와 연계되는 부분으로 이해하며 적용해 나갈 것이고, MECE 및 로직트리는 엄청난 훈련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이런 훈련들을 꾸준히 잘 해나간다면 전문 컨설턴트처럼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내 앞에 놓여진 문제나 도전과제를 찾는데 있어서는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게된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나의 시장가치를 높이는 기본적인 스킬일테고.

문제해결능력,

결국, 골 결정력과 같을 것이다.

2010 월드컵 8강 탈락을 아쉬워하며….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4 × 2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