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시클라이프 – 2006년 3월

필자가 대학 입학을 준비하던 시절에는 국어, 영어, 수학이 내신뿐만 아니라 수학능력 시험과 본고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때는 지금과는 달리 200점 만점의 수학능력 시험에 선택하는 학교에 따라 본고사를 통과해야 합격할 수 있었다. 그래서 고등학교 시절 내내 다른 과목은 제쳐놓더라도 국어, 영어, 수학은 최선을 다해야만 했다.

 

개인적으로는 수학을 매우 힘들어했고, 영어가 재미있었다. 늘 시험을 볼 때면 수학은 접어두고 거기서 잃는 점수를 영어로 만회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시험을 보고나면 늘 세 과목 중 부족한 과목이 생겼다. 국어와 수학이 괜찮은 점수로 나오면 영어가 떨어지고, 다음 달에 영어 점수가 다시 올라가면 수학이 떨어지고, 수학 점수를 올려놓으면 다시 국어가 떨어졌다.

 

세 과목 모두 쉽지 않은 과목이고 영어를 좋아한다고 영어만 공부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전체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부족한 수학도 어떻게든지 재미를 붙여 점수를 올리는 방법밖에 없었던 것이다.

 

트라이애슬론도 이와 비슷했다. 대회를 준비할 때 달리기가 모자란 것 같아 시간을 많이 투자했더니 수영 기록이 떨어져버리고, 다시 수영에 투자를 했더니 이번에는 사이클 기록이 뒤쳐진다. 이렇게 서로 물고 물리듯 종목별로 비중을 두고 준비를 하다보면 한해 시즌도 훌쩍 지나가 버린다.

 

이번 달에는 다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마라톤화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고, 독자들에게 필요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라톤화를 구입하는 가장 간단한 기준은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여기서 발 사이즈는 단순하게 발의 앞뒤 길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발의 넓이와 흔히 평발이라 부르는 기준이 되는 발 아치의 높낮이 정도가 발 사이즈라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발 길이와 발의 넓이() 그리고 아치의 높낮이 정도를 알고 있으면 거기에 맞는 마라톤화를 구입할 수 있다. 발의 길이와 발의 넓이는 가까운 신발 매장을 찾아가면 쉽게 측정받을 수 있고 집에서도 줄자 등을 이용해서 쉽게 측정할 수 있다.

 

발의 형태 알아보기

발의 형태는 발이 지면을 디딜 때 발바닥의 어느 정도의 면적이 닿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양발을 어깨넓이 정도로 나란히 두고 한쪽 발씩 다음 그림과 같이 따라하면서 측정하면 된다.

1.     발바닥에 살짝 젖을 수 있는 정도로 물을 담을 수 있는 평판을 준비한다.

2.     발바닥에 물을 묻힌다.

3.     물이 잘 찍히는 류의 종이를 두껍게 준비한 후 발을 찍는다.

4.     발바닥이 찍힌 모양을 아래 아치 모양과 비교해 본다.

 

발의 아치 모양 확인

이를 통해 발의 아치를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로 분류한다.

1.     높은 아치

2.     중간 아치

3.     낮은 아치

 

아치의 높이차이는 달리기 착지시 발의 구름 형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걷거나 달릴 때 발의 뒤꿈치와 바깥쪽이 먼저 닿고, 발가락과 뒤꿈치를 잇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안쪽으로 회전하게 되는데 이를 내전이라고 한다. 이후 발 전체가 지면에 닿았다가 내전과는 반대로 회전하는 외전을 하게된다. 이런 내외전이 과하게 일어날 경우 정상적인 구름을 하는 사람보다 발의 피로가 많아지고 부상의 경우도 많아진다. 마라톤이 갖고 있는 기능중에는 이를 보완해주는 기능이 있다.

 

마라톤화 기본 기능

마라톤화는 크게 다음 세가지 기능을 갖고 있고, 이 세가지 기능 중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상당히 세분화된 모델로 나오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기능을 크게 5단계로 나누어 분류를 한다.

 

 

1.     쿠셔닝 충격을 흡수하는 정도

키가 크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선수들에게 높은 수치가 필요,
키가 작거나 빠른 선수들에게는 낮은 수치가 필요

2.     안정성 과내전이나 과외전을 보정해주는 정도

평발에 가까울수록 높은 수치가 필요

아치가 높을수록 낮은 수치가 필요

3. 내구성 반복되는 착지와 뒤틀림을 견디는 정도

보통 마라톤화는 700~800km를 견딘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높은 수치가 필요.

체중이 작거나 빠른 선수에게는 낮은 수치가 필요

 

이를 통해 다음 표를 따라 자신의 발에 맞는 마라톤화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필자의경우 족형은 아치가 낮은 중간아치다. 그리고 체중이 80kg에 키가 185cm여서 큰 체격으로 분류가 된다. 그러면 표에서 알 수 있듯 쿠셔닝과 안정성 모두 수치값 5가 나오고 내구성도 4가 나와야 된다. 즉 대부분의 기능을 다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마라톤화를 선택해야 된다. 당연히 많은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료가 들어가고 그만큼 신발 무게는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마라톤화 선택 표

 

아이다스 아디스타 쿠션

아식스 GEL-Kinsei

나이키 에어맥스 360

아식스 Gel-Nimbus VII

아디다스 수퍼노바 쿠션
뉴발란스 881
나이키 에어맥스 모토
4
아식스 gel-landreth II

아식스G El-Cumulus VII

아식스 Gel-스피드스타
뉴발란스 833
나이키 에어줌 Hayward

아디다스 아디스타 컨트럴

아식스 gel-kayano XII
뉴발란스
2001
뉴발란스
992
뉴발란스 1221

아디다스 아디스타 수퍼노바 컨트럴
아식스 Gel-Empire

아식스 GT-2110
뉴발란스
766
뉴발란스 857

아식스 gel ds 트레이너 XI
뉴발란스
901
나이키 줌 엘리트 2

아식스 GEL-EVOLUTION2
아식스 GEL
mc plus V
뉴발란스 1010

아식스 젤-Foundation VI
뉴발란스
851
나이키 에어 Cesium

 

위에서 제시한 표와 자료는 발의 형태에 가장 가까운 제품을 안내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 자료를 기준으로 다양한 제품을 직접 신어보고 테스트를 해보며 자신의 발모양과 러닝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찾아나간다면 재미있게 트라이애슬론을 즐길 수 있는 가벼운 발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2 + 11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