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러닝 자세 – 러너스월드 발췌

a403fa80cf52e11ad80448df5c314a08.jpg

운동 뿐만 아니라 삶을 대하는 것에서도 자세가 중요하다고 하는 것을 보면 자세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러너스월드를 읽다가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정보인 것 같아 공유해보고자 올립니다.

 

제가 여기서 얻은 핵심은 상체의 일직선이 킥 동작과 착지 동작 때 다르다는 것입니다.

킥 동작때는 상체를 숙이고, 착지 때는 상체가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한다.

 

 form1.jpg

 

엄지발가락이 마지막 킥을 하는 동작에서….

포인트 1. 골반과 상체, 목과 머리는 일직선 상에 오도록 하며, 그 일직선은 앞으로 기울어진 상태여야 된다.

피드백 1. 저는 상체를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세워서 달렸습니다. 앞으로 기울여서 수정해야 될 것 같습니다.

 

포인트 2. 팔의 상박과 하박은 90도, 직각을 유지한다.

피드백 2. 저는 30~45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도를 더 벌려야 겠습니다. 동계마라톤 교실에서도 코치님께 계속 지적 받던 부분입니다.

 

포인트 3. 정강이 아래 부분이 지면으로부터 45도, 상향으로 끌어올려줍니다.

피드백 3. 이 부분은 어떻게 했는지 잘 기억이 안납니다. 상향으로 끌어올려주는 것보다 지면을 차 오르는 각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그림과 점선 가이드 라인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form2.jpg

 

개인적으로 두번째 지면과 닿을 때의 자세 안내를 보면서 이전에 몰랐던 것을 알게 됐습니다.

 

포인트 1. 지면과 닿을 때 무릎 아래는 지면과 거의 직각이 되도록 한다.

피드백 1. 이 부분은 예전부터 부상 방지를 위해 직각이 되도록 해왔습니다.

 

포인트 2. 상체는 지면에 수직이 되도록 한다.

피드백 2. 킥 동작을 할때는 상체가 약간 앞으로 숙이도록 되어있었으나 착지 자세에서는 상체가 수직이 되도록 하는 부분을 미처 몰랐습니다. 한번 적용해 보야 겠습니다.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17 − 10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