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애슬론 수영 특징

트라이애슬론 수영은 경영 수영과 다릅니다. 그러나 기본 영법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오픈워터라는 환경과 수영 후 사이클과 마라톤을 해야된다는 연속성 때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술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따라 훈련방법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트라이애슬론 수영을 한다면 트라이애슬론 수영 교실을 등록하거나, 철인3종에 대한 이해가 있는 수영장 강사에게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트라이애슬론 수영은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내가 수영 기록 1분을 단축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와 사이클에서 1분을 단축시키는 에너지 또는 마라톤에서 1분을 단축시키는 에너지를 비교해보면 대부분 사이클과 마라톤 1분 단축에 더 작은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철인3종 동호인들은 대부분 주중에 낼 수 있는 훈련 시간 중 같은 한시간이라도 수영보다는 사이클과 마라톤에 투자를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할 경우 전체 기록을 더 빨르게 효율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거든요.

그리고 경영 수영(실내 수영)은 상체와 킥 모두를 극한으로 짜내어 기록을 내는데 비해 철인3종 수영은 다음 사이클과 마라톤을 위해 젖산이 최대한 쌓이지 않는 심박수 범위내에서 해야되기 때문에 극한의 효율 수영을 찾게 됩니다.

이런 차이를 바탕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철인3종 동호인들은 수영 훈련을 할 때 자유형과 배영 정도만 하게되고, 접영과 평형 훈련은 하지 않게 됩니다. 동시에 웻슈트를 착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킥 비중도 확 낮춰버리죠.

그래서 트라이애슬론 수영 훈련을 할 때에는 다음 지표들을 확인하면서 해주면 좋습니다.

  1. 심박수 – 고강도와 중강도 심박존 내에서 유지
  2. 스트록 속도 – 가급적 bpm이 30을 넘지 않도록
  3. SWOLF(swim golf) – 35내외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14 − 4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