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자세 / 스트록패턴 / 스트록 기본동작

이곳에서 설명할 자유형 영법은 기본적인 영법이 마스터된 이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영을 이제 막 배우려는 이들은 여기의 내용을 따라하지말고 강습받는 수영장 또는 클럽의 강사가 가르쳐 주는대로 한다. 기초영법이 정확하게 몸에 베여있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아래의 내용을 익히려 하다가는 잘못된 자세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자세

 

1. 손끝부터 발끝까지 몸을 최대한 길게 뻗어준다.
2. 가슴은 호흡을 가득 들여마셔 크게 벌려준다.
3. 팔은 양쪽귀에 딱 붙인다.
4. 팔꿈치는 펴주고 팔 전체 힘은 빼준다.
5. 엉덩이는 들어주어 하체를 띄울 수 있도록 한다.
6. 하체는 수면아래로 가라앉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양쪽 무릎과 발은 붙인다.


올바른 자세가 좋은 기록을 가져오기에 바른 자세를 익히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사람의 신체구조가 다르고 유연성이나 기타 운동능력도 틀리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자세는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하지만 이상적인 영법자세를 몸에 익힌 뒤에 자신에게 맞는 자세들을 연구해가며 찾아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가장 이상적인 영법 자세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영은 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저항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몸은
유선형
이 되어야되고 그 유선형의 모습은 위의 그림과 같다. 같은 힘을 사용하여 먼 거리를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손끝에서부터 발끝까지의 길이가 최대한 길어야 되고 앞에서 보았을 때 운동방향과 닿는 면적이 작아야 한다.

위와 같은 자세를 익히기 위해서는 스트레칭 훈련이 꼭 필요하다. 몸을 최대한 뻗기 위해서는 근육의 운동범위가 넓어야 되는데 스트레칭 훈련을 꾸준히 하면 유연성이 좋아져서 수영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스트록패턴 (우측 그림을 보세요)


1) 입수, 푸쉬(push) 

1. 어깨를 앞으로 쭉 밀어준다. 이때 몸통을 그림 4처럼 비틀지 말아야한다. 허리는 항상 수직선으로 위치해야 한다. 
2. 입수는 그림 5)와 같이 어깨를 귀에 붙인 상태에서 옆구리선과 평행하게 해준다. 입수점은 최대한 멀리 잡는다. 

2) 글라이드(glide), 캐취(catch) 
1. 팔굼치 부분의 위치가 떨어지면 안된다. 
2. 빗금친 부분으로 물을 누른다.
 

3) 풀(pull), 피니쉬(finish) 

1. 어깨로 물을 누르며 당긴다. 




2. 이때 과도한 움직임이 되지 않도록 한다.












4) 입수에서의 실수
많은 분들이 입수할 때 손의 위치가  그림(4)처럼 된다.
입수지점을 평소 확인하는 습관을 가진다.



 



5) 밑에서 본 입수, 푸쉬동작 
상체와 어깨 그리고 팔의 수직 연장선상에 입수점이
있어야 한다.

6) 스트록시 손의 움직임
그림 6)에서는 손 바닥의 동선이 약간 S자를 그리고 있으나 의식적으로 직선운동을 한다고 생각하며 연습해야 한다.







스트록 기본동작 설명
1. 손바닥을 45도 바깥쪽으로 돌려 엄지손가락으로 입수하고, 팔을 어깨 앞쪽으로 뻗는다. 입수할 때는 그림 5)와 같이 옆구리와 어깨의 일직선상에 떨어져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입수 후 팔의 위치가 흩으러지면 안된다는 것이다.  
손가락이 먼저 물에 들어가야 되고 팔꿈치가 펴지면서 전체 팔이 물에 착지한다는 느낌으로 떨어뜨린다. 이때 손가락이 먼저 입수해야 된다는 것에 너무 의식을 해서 입수점을 머리 앞쪽에 두는 실수를 많이 하는데, 항상 입수점은 최대한 멀리 두어야 한다.  

2. 팔꿈치를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팔꿈치 아랫부분을 그림 2)에서처럼 굽혀 다운 스트록을 해준다. 이때 그림의 빗금 친 부분에서 물의 압력을 느껴야되고 팔꿈치 아랫부분이 3)번 그림의 위치에 다다르기 전에 팔꿈치를 떨어뜨려서는 안된다.

3. 이때부터는 팔의 힘으로 물을 미는 것이 아니라 어깨의 힘으로 물을 밀어주어야 한다. 그림에서 보이는 부분(견갑부)의 근육으로 전체 팔을 당겨준다.

4. 손바닥은 그림 6)에서처럼 항상 몸통선과 평행하게 일자로 스트록을 해야한다. 그림 6-1)은 정면에서 본 모습이다. 



 



5. 입수 후 팔꿈치의 위치가 그림 7)에서 처럼 손의 위치보다 떨어지면 안된다.
이 부분에 대한 트레이닝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http://ironmandaeik.com/xe/avi/635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3 × 5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