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자유형 기본 자세 설명입니다. 1. 가슴은 최대한 펴줘서 물을 밀면서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최대한 가슴을 개방시켜 줍니다. 폐에 공기를 가득 넣어주고 양손을 꽉지끼어 위로 뻗어보세요.
2. 어깨는 유연하게 만들어 양팔 상박에 머리가 푹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준다. 40대 형님들이 잘 안되는 부분입니다. 유연성 부족으로 인해 전투 수영을 하게됩니다.
3. 엉덩이는 살짝 들어주어 하체가 가라앉지 않도록 해주고 기본 저항을 줄여준다. 엉덩이로 뒤에 있는 문을 쭉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내 밀어주세요.
위 그림은 기본 자세사항을 나타낸 것으로 좌측은 이상적인 자세 / 우측은 부족한 자세입니다.
좌측그림
우측그림
기본 척추가 S자로 만들어져 있다. 엉덩이를 뒤로 쭉 빼어줬다. 따라서 하체가 들려진다. 정확한 자세일 경우 하늘색 원처럼 아랫배가 들어간다.(원래 많으면 안들어 갈 수도 이어용..^^:)
좌측보다는 다소 뻣뻣한 S자를 만든다. 노란기준선을 보면 좌측보다 엉덩이를 들어주지 않았음을 발견할 수 있다. 충분히 가슴을 펴주지 않으면 상체 앞면이 밋밋할 뿐이다.
늘, 매일, 항상, 언제나, 제가 강조하며 자세를 몸에 익혀야 된다고 설명했던 부분입니다. 수영 전에 필히 거울을 보시면서 자신의 모습을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영 훈련은 수중에서의 훈련도 중요하지만 지상에서의 끊임없는 이미지 트레이닝과 거울이나 캠코더를 통한 피드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