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회전에 따른 리커버리 동작

자유형에 사용되는 힘은 다음 세가지 동작에서 나온다고 언급했다.

1. 어깨의 회전에 의한 힘.
2. 스트록 동작에 의한 힘.
3. 킥에 의한 힘.


여기서 어깨의 회전에 의해 80~90%의 힘이 발생하는데 이부분을 이론적으로 확실하게 알고 있지 못하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들여 물에서 트레이닝을 한다해도 발전이 없다.

여기서는 어깨의 회전에 근거하여 리커버리 동작을 알아본다. 리커버리 동작부터 살펴보는 이유는 경험에 의해
리커버리 동작이 정확하게 이뤄져야 입수를 할 때 어깨의 위치도 전방을 향해 스트록 전체동작에서 어깨의 회전이 이뤄짐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은 잘못된 리커버리 동작이다. 여기서
팔을 들어올리는 힘은 팔근육을 사용한다. 이때 어깨가 충분히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에 어깨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 있는 것이다.



이상적인 리커버리 동작은 다음과 같이
어깨가 앞으로 충분히 이동을 하면서 팔꿈치를 들어올리는 것이다. 이렇게 어깨가 앞으로 이동하게되면 팔이 자연스럽게 앞쪽으로 끌려가게 되고 이때 팔꿈치만 들어주면 리커버리 동작이 이뤄진다.


이상적인 동작을 취하게되면 불필요한 힘이 어깨와 팔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그만큼 효과적인 리커버리 동작이 가능하다. 동시에 어깨가 충분하게 전방을 향해 이동해 있기 때문에 입수 포인트가 첫 번째 사진보다는 훨씬 앞쪽에 놓여 전체 스트록 길이가 더 길어져 팔의 힘을 오랫동안 물에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어깨의 위치가 전방을 향한상태에서 정확한 입수가 이뤄지면 다음 동작들도 어깨의 회전 움직임에 기초하여 스트록을 해주면 된다.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16 − 1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