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드밀을 이용한 효과적인 런닝훈련 가이드

트레드밀(treadmill)
트레드밀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약을 받는 선수들에게 지속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한다. 예를들면 비가 계속 내리는 지역에 거주하거나 출장등으로인해 평소 훈련하던 공간에서 런닝 훈련을 하지 못할 경우 트레드밀을 이용하면 지속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속적인 속도로 정해진 시간동안 달리는 것 뿐 아니라 스프린트, 경사 훈련까지 정확한 스피드와 시간 설정아래 과학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프로선수뿐만 아니라 많은 아마추어들도 트레드밀을 많이 이용한다. 여기서는 트레드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과 간단한 훈련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얻을수 있는 것들
1. 실내훈련이 가능하다.
날씨나 신호등, 안전사고에 대한 염려없이 훈련에 집중할 수 있다.

2. 충격흡수정도가 실제보다 양호하다.
실제 도로보다 신체가 받는 충격이 적다. 따라서 부상에서 회복하는 선수들이나 처음 런닝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트레드밀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정확한 프로그램 훈련이 가능하다.
원하는 페이스로 인터벌 훈련을 하고자 할 때 또는 지구력 훈련을 필요로 할 때 트레드밀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특정대회를 준비할 경우 그 코스에 따라 스피드와 경사도를 갖도록 설정해줘 코스 적응 훈련도 할 수 있다. Greg Benneff와 Simon Whitfield같은 선수들은 시즌중 다음대회 코스와 같도록 트레드밀 프로그램을 설정하여 적응훈련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히터등을 이용해 기후까지 비슷하도록 해줘서 실제대회 때 최상의 컨디션속에 임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4. 자세 교정의 기회를 제공한다.

따로 캠코더를 이용하지 않으면 자세를 모니터링하기 어렵다. 하지만 트레드밀과 거울을 이용하면 자신의 자세를 관찰하고 교정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도 트레드밀 훈련을 통해 얻는 가장 큰 것중의 하나가 자세 교정이었다.

5. 집중할 수 있다.

런닝시 자신의 자세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다.

단점들
아무리 트레드밀 훈련이 유용하다해도 어디까지나 실제 런닝을 돕기위한 것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그리고 실제 런닝과도 차이점이 있다.

1. 공기저항
같은 속도로 달릴 때 실제 런닝이 더 힘들다. 공기저항으로 인해 트레드밀보다 실제 런닝이 더 힘든 것이다.

2. 트레드밀에서는 런닝폭이 짧아진다.
실제 런닝시에는 지면이 움직여주지 않는다.

3. 실제 지면은 많은 굴곡을 갖고있다.
트레드밀에서보다 더 많은 부위의 근육이 이용된다.

이런 차이점으로 인해 실제 런닝시 트레드밀과 같은 속도로 달린다면 더욱 힘이듬을 느낄 수 있따. 그리고 트레드밀 훈련시 공기로 인해 발열될 수 있는 체열량이 제한적이어서 overheat의 염려가 있기에 정상 훈련때보다 더 많은 수분섭취가 있어야 한다. 본인의 경우 10분마다 수분을 공급해준다.
동시에 지루함도 가장 큰 장애중의 하나이다.

work out
전문 선수들은 부상이나 기후 조건으로 실제 런닝이 불가능할때는 제외하고는 트레드밀을 장거리 지속 훈련에 이용하지 않는다. 단지 자세 교정이나 집중훈련 부분에 대해 트레드밀을 이용한다.
다음은 트레드밀을 이용해 할 수 있는 훈련법들 중 몇가지이다.

1. 파틀렉
스피드와 경사도를 증가시키면서 하드 트레이닝과 이지 트레이닝을 반복해서 해준다.

2. 템포런
15min warm up


20~30min race pace
10min easy cool down

3. 언덕 훈련

5~10% 경사도 내에서 반복 훈련을 해준다.

4. 인터벌 훈련
800m를 2분 30초내로 설정해서 반복 훈련을 해준다.

기본적인 훈련방법들은 수영이나 싸이클과 동일하다.

정리
트레드밀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자세에 대한 집중과 교정이고 다음으로 프로그램들을 이용해 과학적인 훈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13 + 2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