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형 잘 하기위해 힘 줘야 하는 곳

철인3종에서 자유형은 아주 초보자와 아주 상급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경영 수영과는 달리 효율적인 자유형을 통해 사이클과 러닝에서 더 나은 기록을 얻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폭발적인 기록보다 효율적인 기록에 초점을 맞추려고 고민하게 됩니다.

자유형은 골프와 비슷합니다. 양발로 하체는 고정해주고, 상체를 허리로 비트는 힘(롤링)이 기본 추진력이 되어, 그 힘을 팔과 손이 잘 버텨서 완성하는 것이 유사합니다. 초보자들은 물을 밀어내는데 힘을 주려다보니 기본 추진력의 동력인 상체 허리 비트는 것이 잘 안됩니다. 오히려 덜 중요한 팔과 손에 꽉 힘을 주게 되죠.

자신의 팔을 배의 노와 같다고 생각하면 사공의 힘이 상체의 비틀어주는 힘이 되고(롤링) 이걸 어깨와 팔, 손바닥까지 견고하게 전달해주는 것이 노의 역할이 됩니다. 정확한 롤링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라 어깨와 팔, 손바닥에 힘을 주어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번의 롤링에서 나오는 힘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입수와 글라이드, 캐치, 피니쉬 등 팔과 손의 세부 동작을 잡아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힘은 코어를 고정시켜주는 힘이고, 두번째는 롤링에 필요한 힘입니다. 나머지 동작들은 이 두가지 힘을 손실없이 극대화 시키기 위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3년 12월 추가.

아래 유튜브 영상은 위 내용을 시각적으로 잘 설명해줍니다. 영어지만 그림만 보셔도 도움이 될거에요.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5 + 12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