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브랜드소식호날두 축구화… 한국 기술이 만든다

호날두 축구화… 한국 기술이 만든다

-

- Advertisment -spot_img

박지성의 팀 동료이자 지난해 유럽 축구선수상 ‘발롱도르’ 수상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이탈리아 세리에A 득점왕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디디에 드로그바가 신는 세계 최경량 축구화가 직원 180여명인 한국 중소기업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스포츠용품 전문업체 나이키가 2007년부터 생산하고 있는 세계 최경량 축구화의무게는 185g. 웬만한 스키장갑보다 가볍다.

일반 축구화의 경우 보통 300g이 넘고 경쟁업체의 초경량 축구화의 무게는 230g 가량이다.

이처럼 가벼운 축구화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은 축구화의 바닥 부분을 탄소섬유 ‘카본(carbon fiber)’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카본은 플라스틱보다 가볍고 탄성이 뛰어난 반면 강도와 내구성은 철의 100배에이르러 성능과 디자인이 우수한 축구화를 만들기에 유리하다.

jowi200904021813510Y04021622.jpg

나이키는 2007년 ‘가장 가벼운 축구화’를 추구하며 카본으로 축구화를 만드는 계획을 세웠고 스포츠화 바닥재 생산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한국 프라마스에 제휴를 요청했다.

한국 프라마스는 1988년 경기도 평택시가 생활권인 충남 아산시 둔포면 용운리에 건립한 플라스틱, 우레탄, 카본 등 신발 부품 전문 생산업체로 나이키와 아디다스, 리복 등 세계 최고 스포츠용품 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다.

한국 프라마스가 주력 생산하는 신발 바닥재는 우레탄과 카본 등의 생산기술이 집약돼 보통 스포츠화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핵심부품이다.

프라마스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모리스 그린이 세계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한 뒤 관중석에 집어던진 트랙슈즈와 ‘단거리 여왕’ 메리언 존스의 트랙슈즈를 만들었을 정도로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07년 세계 최경량 축구화 생산으로 나이키 축구화가 축구화 시장을 점령하면서 카본 신발 바닥을 전량 납품하는 한국 프라마스도 고도성장을 하고 있다.

2008년 4천만불(약 560억원) 수출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6천만불(840억원) 수출 계약을 맺어 50%의 수출 신장을 달성했으며 2007년 매달 2천500켤레를 생산하던 축구화 생산량도 올해 10월부터는 매달 10만켤레로 늘어난다.

이같은 신장세에 힘입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직원 67명을 신규 채용할계획이다. 181명인 직원수의 37%나 늘리는 셈이다.

또 고가의 카본 제품을 빠르고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살려 박태환 헤드셋으로 유명한 오디오 헤드셋의 외관을 납품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나이키의 골프화 생산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최근엔 삼성전자의 노트북, LCD 모니터 등 각종 전자제품 외장 등을 생산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다.

프라마스는 작은 기업이지만 부산에 별도의 연구개발센터(R&D)를 세워 기술개발에 힘썼고 90년대 후반부터 중국.홍콩.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설립, 꾸준히 세계시장을 개척해왔다.

한국 프라마스 남일 대표는 “기업에 탄탄한 기술력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의지만 있다면 불황과 경기침체는 걱정할 게 아니다”며 “우리는 그동안 비용을 아끼기 위해 외주제작을 하기보다는 자체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술력이 뒷받침되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왔고 우리는 그 기회를 잡는데 주저함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17 − 8 =

Latest news

신입 사원이 들어온 후 더 바빠짐

신입사원이 들어오고 매우 바빠졌다. 갓 대졸이라 기초부터 모든 것을 가르쳐야 되는데 우리같은 좋좋소에서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무 시간내 교육이 불가능하다....

22-23 아이언윙 수영 교실 시작!

아이언윙 수영 교실이 시작되었다. 내가 잘하는 것과 타인을 가르치는 것은 다름을 또 깨닫는다. 골프 배울 때 경험으로는 동작의 큰...

스쿠터 이제 안녕.

15년간 서울에서 시간 약속을 잘 지킬 수 있게 해준 스쿠터에서 이제 내려오기로 했다. 2007년 발리 여행을 갔을 때 렌탈로...

운동 목적으로 구입한 어메이즈핏 GTR 4

공돌이파파 유튜브에서 어메이즈핏 GTR 4 배터리가 일주일 넘게 간다는 리뷰를 보고 구입했다. 4년 정도 사용한 어메이즈핏이 오래되서 앱이나 스트라바...
- Advertisement -spot_imgspot_img

교보문고

대학 신입생때 학교 도서관은 현실 도피처였다. 현실은 춥고 힘든 곳이었는데 도서관에서 책을 보면 다른 세계로 들어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스마트폰이나...

이건 건망증은 아닌데…

이건 건망증은 아니다. 분명히 락커키를 반납하고 왔다. 락커키를 반납해야 회원카드를 돌려받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락커키가 수영가방안에 들어있는 것일까? 요즘...

Must read

신입 사원이 들어온 후 더 바빠짐

신입사원이 들어오고 매우 바빠졌다. 갓 대졸이라 기초부터 모든 것을...

22-23 아이언윙 수영 교실 시작!

아이언윙 수영 교실이 시작되었다. 내가 잘하는 것과 타인을 가르치는...
- Advertisement -spot_imgspot_img

You might also likeRELATED
Recommended to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