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가장 비싼 땅에 간판 가리고 은밀히…

이랜드 매장이 명동에만 20개라고?
‘이랜드’ 간판은 걸지않고 16개 개별 브랜드로 운영
“거리매장으로 소비자 접촉” 전략… 광고비 아껴 비싼 임대료 지불
해외 관광객 필수 관광 코스… 임대료 올라도 매출로 감당

 

6개 브랜드 20여개 매장 위치.. 전국에 2,000여개

광고 대신 매장으로 브랜드 알리는 전략

 

우리나라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곳은 명동 중앙로 네거리의 ‘네이처 리퍼블릭’ 건물이다. 국토해양부가 지난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곳의 땅값은 3.3㎡당 2억1,450만원에 이른다. 월 1억5,000만원이 넘는 임대료를 내고 있는 네이처 리퍼블릭은 올 6월 계약만료를 앞두고 재계약을 추진 중이지만 요즘 명동 임대료가 천정부지로 올라 성사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지난해 11월 인근 명동역 앞에 오픈한 유니클로 아시아 플래그십 스토어의 월 임대료는 무려 3억원에 이른다고 알려졌다.

이렇게 비싼 땅 명동에 무려 20여개나 매장을 두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이랜드다. 물론 어딜봐도 ‘이랜드’간판을 건 매장은 없다. 이랜드는 절대로 스스로를 노출하지 않고 개별 브랜드로만 시장에 나선다.

이런 식으로 총 50여개 브랜드를 거느린 국내 최대 패션기업 이랜드는 현재 명동에 뉴발란스 티니위니 미쏘 스파오 OST 비아니 바디팝 더데이언더웨어 헌트이너웨어 미쏘시크릿 로엠 콕스 로이드 등 16개 브랜드 2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외식 분야도 애슐리와 리미니 2곳, 피자몰 등 총 4개 매장이 영업 중이다. 명동 중앙로에 가장 최근 오픈한 여성 대상 SPA(제조ㆍ유통 일괄형 의류) 브랜드인 ‘미쏘’ 매장은 월 임대료가 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싼 임대료를 내고도 명동에 많은 매장을 운영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광고 대신 매장으로 홍보한다’는 원칙 때문이다. 이랜드는 TV광고는 물론 패션 기업들이 흔히 하는 패션잡지 광고도 잘 하지 않는다. 마케팅 비용을 줄여 합리적 가격으로 제품을 팔자는 게 나름의 철학이다.

광고비용을 아끼는 대신 임대료는 주저하지 않는다. 붐비는 거리에 매장을 만들어 광고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총 4,200여개 매장 중 2,000여개가 유통업체 입점이 아닌 로드샵일 정도로 많은 거리매장을 운영하면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전략이다.

특히 명동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과 해외 관광객들이 많은 만큼 더욱 더 매장의 홍보 효과가 크다. 이랜드 관계자는 “명동은 패션에 민감한 20~30대 젊은 층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이어서, 명동에서 까다로운 소비자들로부터 인정 받는다면 굳이 광고를 하지 않고도 충분히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적자를 보고 있는 것도 아니다. 임대료가 비싸지만 그만큼 매출액도 높다. 이랜드의 첫 번째 SPA 브랜드인 ‘SPAO’ 1호점(명동점)은 현재 월 매출액이 1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녀시대와 슈퍼주니어 등 K팝 스타들을 모델로 활용하고 있어, 명동을 찾는 중국인, 일본인 관광객들의 필수 관광 코스가 됐다. 임대료가 계속 오르고 있지만 그 이상 매출이 발생해 얼마든지 감당할 수 있다는 얘기다.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2 × 3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