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BIZ] 더 많은 선택권을 싼값에 빠르게… 우리 몫 줄이면 더 많은 고객 온다

베조스 CEO의 경영 5원칙

제프 베조스는 지금 미국 IT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경영자다. 아마존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다, 서점·인터넷 서버·전자책·음악·태블릿PC 등 뛰어드는 사업마다 시장을 뒤흔들고 있어서다. 미국 ‘포브스’지의 ‘베조스로부터 배우는 기업운영 전략’ 다섯 가지를 정리한다.

“불변의 가치를 원칙으로 삼아라”

아마존은 인터넷 서점에서 시작해 립스틱·전자책 단말기·냉장고도 파는 거대한 쇼핑몰이 됐다. 이런 확장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싼값에, 빠르게 제공하자”는 큰 원칙 아래 일관되게 진행됐다.

“장기간 오해받을 각오를 하라”

대부분의 아마존 비즈니스는 초반에 모두 ‘돈 먹는 하마’로 여겨졌다. ‘경쟁자가 강력해서’, ‘시장이 작아서’ 같은 이유로 만년 적자가 예상됐다. 하지만 베조스는 긴 안목으로 투자했고, 이 사업들은 길게는 5~7년 만에 아마존에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안겨 줬다.

“우리 몫을 소비자에게 많이 돌려주라”

스스로 유통 마진을 15% 이하로 묶어 소비자 신뢰를 산 미국 코스트코처럼 아마존도 비슷하다. 베조스는 “우리 몫을 고객에게 돌리면 더 많은 고객이 몰려온다”며 “아마존은 항상 이윤이 적은 회사로 남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기술자가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라”

아마존의 태블릿PC와 전자책 단말기는 모두 기능이 단순하다. 대신 출시 당시 경쟁 제품보다 최소 10% 이상 쌌다. 베조스는 기술자들이 넣고 만들고 싶어하는 최신 첨단 제품이 아니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드는 데 최고 역량을 투입했다.

“모든 사원이 콜센터에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아마존의 정규 직원들은 누구나 매년 이틀씩 콜센터 직원 교육을 받는다. 베조스도 예외가 아니다. 그는 “트위터·블로그 등을 통해 온갖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시기에 소비자 목소리를 직접 들을 준비가 안 돼 있으면 현장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2012. 08. 24. ChosunBiz   이인묵 기자 redsox@chosun.com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4 × 5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