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배운다"무찌르되 죽이지 않는다" 공존이 최고 경쟁력

“무찌르되 죽이지 않는다” 공존이 최고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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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국민만화 `원피스` 로 풀어낸 조직론 야스다 유키 간사이대학 교수
▶ 드래곤볼세대
물러가고…가족·회사를 지키는게 절대적 가치
▶ 원피스세대가 몰려온다…꿈을 공유하는 `동료 파워` 가 중요
 
팀워크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어벤저스`나 `지.아이.조`와 같은 영화에서조차 환상적인 팀워크는 성공의 핵심이다. 기업경영에 있어선
두말할 나위조차 없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하나의 팀을 이뤄 어떻게 일을 해야 효율적일지, 개인이 할 때보다 더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물으면 다들 원론적인 답변 이상을 내놓지 못한다. 이를 경영학적으로 풀어내려는 시도는 더더욱 찾기 어려웠다. 그래서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방법을 일본의 국민 만화 `원피스`를 통해 풀어낸 야스다 유키 간사이대학 사회학부 교수의 접근은 신선하다. 야스다 교수는 일본 NHK 방송에
출연해 `원피스식 흔들림 없는 신뢰 관계`에 대해 해설하면서 `원피스식 경영의 구루(guru)`로 급부상했다. 이어 그녀는 `원피스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을 저술하면서 그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 올해 초 한국에도 발간된 `원피스식(에이지21출판)`은 유명 경영저서로 자리
잡았다. 매일경제 MBA팀은 야스다 교수와 서면 인터뷰를 하고 최강의 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들었다.

-조직관계법 전문가가
`원피스`라는 만화를 통해 동료에 대한 책을 쓴 것이 인상 깊다. 어떻게, 왜 원피스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이라는
주장을 펼치게 되었는가.

▶원피스는 해적왕을 목표로 하는 소년의 모험과 성장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 안에 내재된 메시지는
강하고 부드러운 동료와의 관계와 적을 포함한 사람들과의 공생이다. 주인공 루피는 적을 “무찌르자”고는 하지만 “죽인다”고는 결코 말하지 않는다.
루피는 불합리한 지배와 유례없는 폭력에는 분노하지만 그런 상대를 박살내는 한이 있어도 죽이지는 않는다. 공생해 나가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능력과 권력, 입장과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공생해 나갈 수 있는지를 가르쳐주는 장면이 원피스에 많이 있다. 그래서 원피스를 연구하게 되었고
61권이나 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말이나 모습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게 됐다.

-본인의
일반적 연구, 즉 조직관계법이나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와 원피스를 통해 본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교차지점이 무엇인가.

▶사람들과의 강한 유대감과 약한 유대감, 두 가지다. 사람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것도 다른 사람과 함께하면 할 수 있게 된다.
그룹이나 기업조직에서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어떻게 맺어지느냐에 따라 성과는 크게 달라진다. 같은 구성원이라도 강한 신뢰 관계를 맺고 있는 조직과
제각기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는 조직은 잠재 능력 발휘 방법이 전혀 다르다. 원피스에 등장하는 루피의 해적 동료들은 개인적으로는 무기력하고
약점도 안고 있지만 전체가 모였을 때 발휘하는 힘은 굉장하다. 그것은 기업과 지역사회의 연구에서도 볼 수 있는 훌륭한 `창의 특성`이다.

-요즘은 진실된 관계보다는 표면적인 관계가 일반화돼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어떻게 하면 변화시킬 수 있을까.

▶원피스가 `국민 만화`로 불리면서 원피스를 읽은 수백만 명의 일본 독자가 눈물을 흘렸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솔직히 `지금의
일본 사회가 얼마나 불건전한가`라고 생각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지역에서도 아마 가정 내에서도 원피스의
독자는 자신의 마음을 열려고 하지 않고 있다. 즉 원피스 팬은 모두 `동료가 필요해!`라고 말하는 루피와 같은 동료 관계를 동경하고, 그 슬픔과
모험에 눈물을 흘리면서도, 실상 자신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깊은 관계를 맺으려고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사실 마음속에선
`동료가 필요해`라고 생각한다. 우선 `동료가 필요해` `깊은 관계를 맺고 싶어`라고 스스로 솔직하고 분명하게 인정하고 선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다소 볼품없이,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게 되더라도 괜찮다. 모두가 서로 동료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우선 믿으면 된다.
그리고 자신의 그런 감정을 널리 알리고 눈앞의 사람에게 손을 내민다. 그렇게 하면 원피스식 동료가 탄생할 수 있다.

-동료란 꿈을 공유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조직, 즉 회사 입장에선 이 꿈을 회사의 미션이나 비전으로 정의해도
되겠는가. 개인이 아니라 회사의 비전을 위해 진정한 동료가 생길 수 있다고 보는가.

▶물론이다. 오히려 기업의 미션이나 비전은
`깃발`이 되겠다. 그 깃발 아래 모이기만 한다면 사원끼리만이 아니라 고객, 거래처를 포함한 모두가 동료가 될 수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보다 풍족한 사회, 보다 명확한 미래 사회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좋다. 일치단결해서 언제나 똑같은 행동을 한다고 해서 동료는 아니다.
다소 느슨하더라도 중단되는 일 없이 같은 방향으로 전진하고 노력해 나가는 의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야말로 동료라고 할 수 있다.

-도와달라고 말하라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사실 죽마고우 같은 친구관계에서도 도와달라는 말을 하기 힘들어진
세상이다. 회사라는 이해관계 속에 생겨난 동료에게 도와달라고 말하는 것을 민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동료에게
도와달라고 말함으로써 생기는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이 타인에게 일대일로 도움을 받는 것을 지나치게
사양한다. 얄궂게도 이런 사람들이 모여 집단이 되면 갑자기 큰 목소리로 불평을 말한다거나 과도한 청구를 하는 등의 압력을 행사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 한 사람의 약함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구하는 것을 모두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또 `자기책임`이라는 말이 강하게 다가오는
바람에, 개인은 모두 자신을 지나치게 탓하곤 한다. 도와달라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개인과 도움 요청에 `당연하지`라고 응답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다면 그 조직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상사에 대한 부분이 있다. 요즘엔 본받고 싶은 상사보다 그렇지 않은
상사가 더 많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흰 수염`과 같은 상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상사의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

▶흰 수염을 통해
말하고 싶었던 것은 리더의 세대교체와 꿈의 실현이다. 흰 수염은 시간과 체력이 허락하는 한 자신의 꿈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실현하는 리더였다. 흰 수염의 꿈에 대한 모두의 공감이야말로 훌륭한 참모ㆍ부하를 길러낸 원동력이다. 그가 죽음에 직면했을 때 훌륭한
가족을 만들어내겠다는 꿈을 실현하는 장면은 독자라면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은퇴할 때 자신의 꿈을 맡길 반짝이는 젊은이를 발견한다.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사투를 하고, 이후에 떳떳하게 다음 세대에게 꿈을 맡기는 힘. 이런 자질을 갖춘 사람이 진정한 리더다.

-상사와 부하가 끈끈한 신뢰 관계를 쌓기 위해서는 쌍방의 노력이 불가피하다. 적절한 예를 제시해달라.

▶상사와 부하라면 힘과 입장의 차이가 있는 이상, 어느 한쪽이 다가가는 것으로 신뢰관계를 성립할 수 없다. 그렇지만 신뢰가 최종
목적은 아니다. 신뢰는 공생을 위한 수단이다.

상사도 부하도 우선은 `이것을 합시다`라고 제안하며 상대방과 마주하고 싶다거나
공생하고 싶다는 것을 말과 태도로 드러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패하든, 성공하든 일단 `상대방과 함께`라는 기분을 말과 태도로 표현하는 것,
그것이 루피와 동료들이 지닌 신뢰관계의 뿌리라고 생각한다.

-만화로 세대 간의 차이를 설명한 것이
흥미롭다. 드래곤볼 세대와 원피스 세대는 다르다. 이들의 다른 점을 경영 관점에서 보면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또한 드래곤볼 세대에서
원피스 세대로 교체된 직원들로 최강의 팀을 만들려면 회사는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가족과 회사가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가치관은 원피스 세대에게는 통용되지 않는다. 드래곤볼 세대에게는 `가족을 지키는 것=회사를 지키는 것`이었지만, 글로벌화된 경제나 현대사회의
고용 시스템을 생각하면 이 두 가지는 같은 것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게다가 가족을 지키는 것과 동료를 지키는 것에는 의식의 차이가 있다. 내
가족뿐만 아니라 같은 세대에게서 꿈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문화가 원피스 세대에도 분명히 존재한다. 회사를 지키기 위한 구조조정보다도
함께 일하는 동료와 함께 감봉된다거나 일자리를 나누는 것을 받아들이는 문화를 향유하는 세대가 성장할 수 있도록 의식해야 한다.

-동료와의 관계를 끊으려는 악과 싸운다는 부분이 있다. 사실 팀워크를 깨려는 사람들은 언제나 존재한다. 이들에겐
어떤 식으로 반응해야 하는가. 큰 그림에서 보면 이들도 같은 회사의 동료 아닌가.

▶이러한 경우 팀워크를 해치는 사람은
`적`이라고 본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생각하면, 적의 적은 같은 편이다. 적의 적을 끌어들여서 같은 편을 늘리는 일, 이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또 다른 유효한 방법은 적의 상사, 적이 좋아하는 사람을 끌어들이는 일이다. 인간이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는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한다. 페이스북상에서의 속이 뻔히 들여다보이는 허세를 떠올려 보라. 모두가 좋은 사람으로 보이지 않나. 적이 자신의 나쁜 점을 보이고
싶어하지 않는, 밉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을 그 상황에 끌어들여서 적이 나쁜 짓을 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들어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원피스에서는 동료들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준다. 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철저하게 이성적으로 그리고 전략적으로 팀을
짜야 한다. 감정이나 진실보다는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는 것인데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단점과 장점을 안다는 것이
계산적일지는 모르겠으나 타산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에게도 단점과 장점이 있으니까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서 상대방에게 도움을 받는다.
도움을 받으면서 자신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한다. 상대방의 약점을 공격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공존의 해법을 찾는다. 약점을 드러내기가 두렵다고 느끼는 집단이라면, 미래를 향한 공생을 위한 신뢰관계를 쌓아가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늘날의 사회에 적합한 기업이나 조직의 구조도 서서히 원피스식 구조로 변하고 있다고 했다.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쉽게 변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원피스식 구조로 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원피스식의 관계 맺기는 하나의
이상적인 모델이다. 현실에 존재하는 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 조직이라면 그렇게 간단히 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미션이나 외부 상황에 따라서도
원피스식 형태에 적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조직론의 상세한 근거는 생략하지만 업무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고 외부 조건의 변화가
심한 시기야말로 원피스식의 조직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도쿄대학을 나온 훌륭한 IT 크리에이터 집단인 기업 `Team Labo`를 하나의
모델로 주목하고 있다. 멤버의 잠재 능력을 멋지게 발휘시켜 팀으로서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는 정열적인 집단이다. 얼마 전 일본 방송의
홍백가합전에서도 아라시(일본 가수)와 함께 CG를 활용한 공동 무대를 꾸미기도 했다.

-확실히 동료파워는 미래에
더욱 요구될 것이다. 앞으로 같은 분야에서 연구를 계속할 예정인가. 마지막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연구를 시작한 지 25년이 지났지만, 인간 관계와 그 연결고리의 저력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르는 점이 많다.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다. 다시 태어나도 네트워크 연구자가 되고 싶다. 원피스에 국한하지 않고,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음으로써 보다 큰 힘을 발휘해서
동일본 대지진의 복구는 물론 일본과 한국, 그리고 아시아의 여러 나라의 사람들과도 서로 신뢰하고 웃으면서 공생했으면 한다.


日국민만화 `원피스`

1997년에 발간을 시작한 만화 원피스는 현재까지 발간되고 있는 일본 `국민 만화`다. 몽키 D 루피,
롤로노아 조로, 나미, 우솝, 상디, 토니토니 쵸파, 니코로빈, 프랑키와 브룩이 원피스 해적단의 동료들이다. 원피스는 2012년 11월 누적
판매량이 2억8000만부를 넘으면서 역대 판매량 1위인 드래곤볼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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