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패션연구소, 올해 패션산업 10대 이슈 선정

Review 2011- 2011년 패션산업 10대 이슈 분석

[패션저널:박윤정 기자]삼성패션연구소가 2011년 패션산업 10대 이슈와 2012년 전망을 내놓았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11년 패션산업은 긍정적인 분위기로 시작했지만 불황의 여파로 올 한해 힘든 시기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연구소는 올 한해 지속된 경기침체 속에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스마트 소비자들로 인해 진정성, 본질, 아이덴티티가 비즈니스의 근본이 되었고 Multi-, Cross-, Hybrid-가 중요한 유통 키워드였다고 보았다.
 
변화무쌍한 날씨는 올해도 많은 영향을 미쳤고,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배경으로, SPA와 아웃도어 브랜드는 호황을 누렸으며, 편집숍은 진화와 함께 글로벌 브랜드와의 M&A도 활발하게 진행된 1년이었다고 분석했다. 본지는 삼성패션연구소가 선정한 2011년 패션산업 10대 이슈를 게재한다(편집자주)

1. “근본”을 생각하다: Essential Thinking, 근본으로부터의 에너지

긍정적인 분위기로 시작했던 패션시장은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내년 경제상황도 비관적일 것으로 점쳐지면서, 근본을 다시 돌아보자는 분위기가 깊어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불안정한 삶에서 평화와 안정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면서 기본에 근거하여 자연과 기술을 잘 접목한 실용적이고 심플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가치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이어졌고,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며 궁극적인 에너지의 원천을 찾고자 했다. 또한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도심 속에서 자연의 삶을 동경하면서 워킹화, 런닝화, 아웃도어 등이 인기를 끌었고 환경과 자연에 대한 생각이 깊어지면서 공정무역, 재활용 등의 이슈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2. “컨템포러리” 전성시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모더니즘

올해 SPA 브랜드와 함께, 패션계의 또 하나의 축은 컨템포러리 스타일이다. 여성복에 이어 남성복까지 확장된 컨템포러리 감성은 수입 브릿지 존에서 시작되어 내셔널 브랜드까지 확대되고 있다.

‘띠어리’, ‘DKNY’로 대표되는 컨템포러리 스타일은 모더니즘에 기본을 두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아 차별화했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는 기존 SPA 브랜드의 트렌디한 스타일링에서 벗어나 TPO적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이 영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남성복에도 이러한 컨템포러리 감성은 확대되고 있다. 한동안 비즈니스 캐주얼 착장으로 인해 상품 구성의 변화를 가져온 남성복은 이제 격식을 따지진 않지만 포멀함을 잃지 않는 세련된 컨템포러리 스타일로 진화하고 있다. 로가디스는 컨템포러리 라인 모노플러스를 런칭하고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다. 2012년에도 이러한 진화를 통해 마켓 쉐어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3. “가치소비”를 행하라: 소비 양극화, 멀티채널 소비

올해 소비 트렌드의 화두는 단연 ‘가치소비’다. 2009년 이후 경제 불황이 계속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은 단지 소비를 줄이는 것에서 벗어나 그들이 얻는 가격과 혜택의 정도에 따라 극단적인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는 불황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명품시장과 SPA 브랜드의 성공으로도 알 수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트렌디한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패스트 패션을 통해 가격의 실용적인 혜택을 얻고, 지위의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는 고가의 명품으로 심리적인 혜택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이러한 소비자들의 행동양식은 유통채널의 복합적인 이용으로도 나타난다. 백화점에서 고가의 명품 브랜드를 구입하면서도 대형마트에서 질 좋은 저가의 PB 제품을 구입하기도 하고, 가격비교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일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가치소비의 행동양식은 온, 오프 라인 시장을 동시에 확대시키고 있다. 온, 오프라인을 연계시킨 교보문고의 바로드림 서비스, 롯데닷컴의 스마트픽과 같은 서비스가 인기를 얻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또한 명품도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명품 플래시 세일 사이트와 프리미엄 아울렛 영역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4. 패션계 “M&A” 바람: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포트폴리오 다각화

올해 국내외 패션업계의 가 활발하게 M&A 진행되었다. SPA 브랜드와 명품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출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 없이는 국내 시장 선점도 어려워졌다. 유럽의 경제 위기로 많은 유럽 브랜드들이 매물로 나오면서, 포트폴리오의 다각화와 글로벌 패션 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국내 패션기업들의 발 빠른 M&A가 진행되고 있다.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해외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패션업체로서의 더욱 안정적인 입지 구축이 가능하고 신규 브랜드 출시보다 더 큰 효과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랜드는 지난해 벨페(Belfe), 피터 스콧(Peter Scott), 라리오(Lario) 등에 이어 최근 이태리 잡화 브랜드 만다리나 덕(Mandarina Duck)을 인수함으로써 총 6개 브랜드의 M&A에 성공했다. 이엑스알 그룹은 ‘카스텔바작’을, 패션그룹 형지는 ‘와일드로즈’의 국내 상표권을 인수했다. 또한 제일모직도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콜롬보(Colombo)’를 인수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 공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5. “Outdoor” 시장의 팽창: 전세대를 아우르는 어번 아웃도어 스타일

아웃도어 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0%대의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빅8 아웃도어 매출이 3조를 육박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으니, 5조원대 아웃도어 시장의 개막도 그리 멀지 않았다.

노스페이스는 빅뱅과 이연희를, 코오롱 스포츠는 이승기와 이민정을, K2는 현빈과 원빈을, 네파는 2PM을 모델로 내세우면서 중장년층에 이어 10~20대 시장까지 공략했다. 점유율 1위의 노스페이스는 중고생들의 교복 아우터로 자리잡으며 젊은이들의 높은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네파도 지속적인 마케팅의 영향으로 젊은층의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노스페이스, 코오롱 스포츠, K2의 뒤를 따르는 중위권 다툼도 그 어느 해보다 치열했다.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확산에 맞춰 어번 아웃도어 스타일로 마켓 깊숙이 파고든 아웃도어 시장의 고공행진으로, 대부분 백화점의 하반기 MD는 부진한 캐주얼과 골프 브랜드를 신규 아웃도어 브랜드로 대체하는 등 아웃도어 존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었다.

이에 따라, 캐주얼,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등 전 복종에서 아웃도어 라인을 출시하고 있으며, 제일모직의 ‘빈폴 아웃도어’, F&F의 ‘더 도어’, 형지어패럴의 ‘노스케이프’ 등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내년 신규 런칭을 준비하고 있어, 아웃도어 시장은 내년에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6. “날씨” 변수의 극복: 패셔너블한 계절 아이템과 상품기획의 변화

올해도 변화무쌍한 날씨는 패션시장의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겨울날씨가 4월까지 이어지면서 다운 점퍼, 패딩, 퍼(Fur) 등의 겨울 제품 판매는 호조세였으나 봄 상품 판매는 실종되었고, 7~8월 동안 계속 내린 폭우 또한 매출에 큰 타격을 입혔다. 하지만 3월에 발생한 일본 대지진 이후 장마까지 길어지면서 레인코트, 레인부츠, 레인백 등 다양한 장마대비 계절 아이템은 패셔너블한 스타일로 높은 매출 신장을 보였다.

또한 가을을 넘어 초겨울까지 이어진 고온 현상으로 가을 제품은 물론, 한파특수를 기대했던 겨울 제품까지 출고가 늦어지며 위협을 받고 있다. 이는 지난해 8, 9월에 다운과 패딩의 판매율이 좋았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갈수록 날씨 예측이 힘들어지면서 패션업체들의 상품기획도 변화하고 있다. 간절기 제품보다는 초경량과 헤비 아이템으로 구분하여 제품을 출시한다던지 아이템별 기능성을 강화하고 있다. 아웃도어 제품이 사랑받는 이유도 변화무쌍한 날씨에 대한 대응력이 높아서가 아닐까.

7. “소셜”로 소통하다: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를 넘어 소셜 커머스까지

패션업계는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브랜드 소식을 전하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도 온라인 몰 강화 전략을 펼치면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소비자와 활발하게 의사소통한다.

현대백화점은 육아 카페인 ‘아이클럽’과 오디션 커뮤니티 ‘U카페’를 운영해 자사 홍보보다는 고객들 간 정보교환의 장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또한 이랜드 그룹이 운영중인 뉴발란스 블로그는 하루 평균 방문자수 2,500명, 누적 방문자수 110만명을 넘어서며 이슈를 낳았고 제일모직도 ‘제일스토리’를 통해 기업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 대한 소개와 브랜드 활동을 알리고 있다.

한편 올해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 국내 소셜 커머스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다. 식음료 부문에서 패션, 뷰티 등으로, 분야가 확장되었지만 패션업계에서는 소셜 커머스를 수익 창출보다는 20~30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홍보의 수단으로 이용하는데 머물고 있다. 코데즈 컴바인, TNGT, 르샵, 빈폴, 지오지아 등의 브랜드가 소셜 커머스를 통해 상품권을 판매함으로써 이슈를 만들었다.

8. 글로벌 & 로컬 “SPA”: 글로벌 SPA의 선전과 로컬 SPA의 도전

지난 11월 11일 유니클로가 명동 중앙점을 오픈했다. 이 매장은 전 세계 8번째 플래그십 스토어이자 아시아 최대 규모이다. 오픈 당일 13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후 사흘간 매출 36억원, 방문자수 총 12만명을 기록했다. 이와 같이 내수 시장에서의 글로벌 SPA 브랜드의 선전으로 국내 패션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코데즈 컴바인은 올해 하이커와 옴므 라인까지 확대하면서 총 9개의 라인을 가진 SPA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고, LAP, 르샵도 순조롭게 정착 중이다. 내년에는 제일모직의 ‘에잇세컨즈(8 seconds)’, 이랜드와 삼원색의 아동 SPA 등 국내발 SPA 브랜드들이 대거 런칭할 예정이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SPA 브랜드를 모시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백화점이 해외 명품 브랜드와 같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면서 SPA를 입점시키는 이유는 백화점에서 이탈하고 있는 미래고객인 영층을 잡고, 다양한 연령대를 끌어모으는 집객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다. 대형마트의 SPA 브랜드 유치도 패션사업 확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9. “Malling”이 대세다: 원스톱 복합문화공간의 확산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젊은이들은 한 장소에서 쇼핑, 엔터테인먼트, 외식이 가능한 원스톱 쇼핑을 즐긴다. 다양한 문화체험이 가능한 복합쇼핑몰은 도심속 문화공간으로써 단순한 몰링을 넘어 문화로 변화하고 있다. 서울의 코엑스, 타임스퀘어, 아이파크몰, 부산의 센텀시티가 이러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고, 올해 신도림의 디큐브시티가 많은 이슈를 낳으며 오픈했다.

이는 날씨의 영향을 적게 받고 한 공간에서 다양한 시설을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얼마전 개점 1000일을 맞이한 신세계 센텀시티는 전국 3위권 백화점으로 도약하며 외국인 쇼핑 관광의 명소로 거듭나고 있으며, 차세대 유통업태 중 하나인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롤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수도권이 포화상태를 이루면서 동탄의 메타폴리스, 해운대의 아이파크, 최근 오픈한 김포공항의 롯데몰까지, 유통업계의 지방 진출이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간을 채울 다양한 인프라의 개발이 더욱 가속화되어야 할 것이다.

10. 진화하는 “편집숍”: 남성, 여성, 캐주얼, SPA로 분화를 거듭하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유통업체 전략의 일환인 편집숍이 수년째 성장과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초창기 무이, 분더샵 등이 럭셔리나 고가의 제품들을 소개하는 장이었다면, 현재는 가격대별, 복종별, 스타일별로 분화하고 있는 것. 영층의 스트리트 패션을 주도하는 ‘A-land’와 얼마 전 명동에 오픈한 ‘북마크’는 저렴한 가격대, 획일화되지 않은 스타일로 젊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10월 오픈한 신세계의 ‘맨온더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남성 쇼핑객을 위한 라이프스타일형 쇼핑공간으로 의류, 신발은 물론 음반, 문구, 전자제품까지 선보이고 있다.

편집숍은 오프라인을 통해서만 진화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제일모직에서 운영 중인 ‘일모스트릿’과 여성 전문몰인 ‘프론트로우’는 국내 신진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디자이너의 판로 개척과 다양한 스타일 제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한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인 블리커는 취급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오픈하기도 했다.[Preview 2012-2012년 패션산업 전망 신년 특집호 참조](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3 × 3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