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LA다저스 인수 추진…M&A로 몸집 불리기

해당 시점에 이랜드에서 일하고 있었다. 박성수 회장이 LA 다저스 구단을 인수하려고 했던 이유 중 하나는 다저스 구단의 부동산 부지 때문이었다. 다저스 구장을 가보면 얕은 구릉 같은 곳에 넓은 주차장을 갖고 있는데 거기를 쇼핑몰로 개발하는 것을 염두해 둔 것이다.

그랬을 때 예상 수익율을 바탕으로 주당 얼마에 인수할 것인지 내부적으로 정해놓았고, 그것을 기준으로 협상에 나섰던 것이다. 동일하게 잠실경기장을 손에 넣으려고 하는 이유도 동일한 전략을 깔고 가는 것이다. 스포츠 구단을 통해 해당 구단의 부동산 자산을 매입하겠다는 전략이 대단해 보였다.

—————————————–

최근 2~3년 동안 계속된 인수 합병(M&A)을 통해 기업 몸집을 불려온 이랜드그룹이 최근 매물로 나온 미국 프로야구(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인수전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30일 “이랜드가 지난해 말 컨소시엄을 만들어 다저스 인수 의향서를 냈고 최근 인수 예비 후보군(숏 리스트, Short List)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 외에 다저스 전 구단주 피터 오말리와 뉴욕 양키스·다저스 감독 출신인 조 토레, 미국프로농구(NBA) LA 레이커스 선수 출신 매직 존슨 등이 인수 예비 후보군에 이름을 포함됐으나 NBA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 마크 큐반과 보험전문가 데니길버트는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랜드그룹은 지난 2010년 비전 선포식을 갖고 공격적인 기업 인수 합병으로 몸집 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매물로 나온 다저스 구단의 시장 가치는 12억~15억달러(한화로 1조3500억~1조6900억원) 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저스 매각 주관사는 온느 4월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같은달 30일에 매각을 최종 완료할 계획이다.

다저스는 프랭크 매코트 구단주의 사치스런 생활과 부인과의 이혼소송에 따른 거액의 위자료 지급 문제 등으로 파산에 이르러 매물로 나왔다.

한편 이랜드는 최근 사이판에 있는 리조트 ‘퍼시픽 아일랜즈 클럽(PIC) 사이판’과 ‘사이판 팜스 리조트’를 인수하고 쌍용건설 인수전에도 뛰어드는 등 몸집 불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랜드는 최근 금융위기의 여파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헐값에 나온 사업체를 대상으로 인수합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헤럴드생생뉴스 onlinenews@heraldm.com

——————————————-

이랜드그룹이 미프로야구(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인수전에 뛰어들어 귀추가 주목된다. 해외 자본이 미국의 명문구단에 눈독을 들인 것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하지만 한국의 중견 그룹까지 인수 협상에 나선다는 소식에 현지 언론은 충격과 함께 긴장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명문구단도 운영난을 피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해외자본 유입을 불가피한 현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 31일 인터넷판에서 전 구단주 피터 오말리(75)가 이랜드그룹을 등에 업고 다저스 인수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어 오말리가 인수 대상자로 결정되면 이랜드의 박성수 회장이 최대 투자자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말리와 이랜드가 손을 잡으면서 오말리의 ‘양아들’로 불리는 박찬호(39·한화)의 역할이 주목된다. 1979년부터 20년 가까이 구단주를 지낸 오말리는 박찬호를 한국인 최초의 메이저리거로 키워 낸 인물. 양아버지를 자처하며 박찬호의 결혼식에 참석하는 등 끈끈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박찬호와 오말리는 일본인 투수 노모 히데오와 함께 다저스의 옛 스프링캠프였던 플로리다주 베로비치의 다저타운을 운영하기로 합의하며 이목을 끌었다. 이런 오말리가 이번에는 이랜드와 박찬호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호기심을 배가시키는 것.

인수 후보군에는 조 토레 전 뉴욕 양키스 감독, 미프로농구(NBA) LA 레이커스의 전설 매직 존슨 등이 참여한 8개 투자그룹이 포함돼 있다. 현지에서는 투자전문기업의 최고 경영자 마크 월터와 손잡은 존슨, 부동산 개발업자 릭 카루소와 한 배를 탄 토레 감독을 유력한 인수 후보로 점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의 거대 자본이 가세했다는 소식도 있어 경쟁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해 9월 LA 마라톤 대회 창설자 빌 버크가 다저스 인수가격으로 12억 달러를 제시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전면에는 버크가 나서지만 중국 투자은행들이 뒷돈을 댈 것이란 소식도 곁들였다.

메이저리그 주변에선 다저스의 가치를 10억 달러 안팎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15억 달러 이상으로 치솟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프로야구 사상 최고 매각액이 된다. 지금까지는 리케츠 가문이 시카고 커브스를 8억 4500만 달러에 인수한 것이 최고액이었다. 외국자본의 인수로는 일본 게임업체 닌텐도가 미국 법인을 앞세워 시애틀 매리너스를 사들인 데 이어 두 번째가 된다.

미프로구단을 향한 해외자본의 입질은 이제 시작이란 분석도 있다. 워싱턴 등 9개 프로야구 구단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프로농구와 프로풋볼(NFL),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도 양극화에 시달리긴 마찬가지. 명문구단을 인수한 기업은 세계의 시선을 한몸에 받기 마련. 국내 자본도 적자를 감내하며 기업 이미지 제고에만 몰두해 온 국내와는 달리 발상의 전환을 시도할 만하다는 지적이 그래서 나온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17 + 11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