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장터 게시판 이용방법

고장터는 초보자들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에 장비를 마련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기존 소유자들에게는 기존의 장비를 적절한 비용으로 넘겨 새 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비용을 마련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공간상에서 모르는 사람과 거래가 이뤄지다보니 불미스러운 일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책임은 거래를 한 쌍방에게만 있으므로 주의해서 거래하도록 하고 될 수 있으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제품을 구입하도록 한다.

추천하는 중고장터 게시판
KTS http://kts.pe.kr

기본 적인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비용지불은 제품 확인 후 지불하도록 하고 필히 인수증이나 보증서등을 받아놓는다.
    장비는 어느정도 사용기간이 지나면 사용습관에 따라 질이든다. 따라서 전 소유주는 아무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었으나 새로 구입한 사람은 작동이 되지 않아 고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런 부분을 꼼꼼히 챙겨야 구매후 문제를 줄일 수 있다.

거래가 이뤄질시 귀찮더라도 상호간 연락처와 성함, 그리고 제품 인수조건등을 간략하게 기록하고 최소한 1달이내 문제 발생시 환불 또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약속을 해놓고 기록으로 남겨놓는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만큼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주의를 한다.

  1. 게시된 글의 성격을 잘 파악하면 소유자의 성격을 어느정도 알 수 있다.
    자세히 게시물을 보면 제품 스펙이나 설명, 그리고 사진등을 올리는 것이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그러나 이를 잘보면 소유주가 얼마나 제품에 대해 지식이 있었으며 얼마나 관리를 잘 해왔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장비의 관리정도도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소유자의 성격에 따라 장비를 관리하기 때문이다. 다음 항목이 잘 지켜진 게시물이라면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 제품 사진
    슈트나 사이클 또는 기타 장비들의 경우 중요 부분이 있다. 슈트의 경우 목과 지퍼, 그리고 어깨부분이 될 수 있고, 사이클의 경우 기어구동부, 허브, 크랭크, 그리고 각 튜브 길이와 각도 등이 된다. 제품 사진에 이런 부분을 자세히 노출되어 있다면 판매자가 어느정도 장비에 대해 안목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진 하나 없이 딸랑 설명만 된 글이라던지 전체 사진 정도만 올렸다면 다소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 소유자 기본 정보
    소속 클럽과 이름, 그리고 연락처 등이 게재되어 있어야 한다. 연락처는 전화번호나 이메일만 있는 것 보다 다른 채널을 통해 연락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추후 문제 발생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판매후 휴대전화를 없애거나 사용하지 않는 이메일을 알려줘서 장물등을 판매하는 경우가 MTB 쪽에서 다반사였다.
  1. 가격이 높다고 비난하지 않는다.
    제품 가격이라는 것은 구매시기나 경로에 따라 천차만별이 될수있다. 그러다보니 비싼 가격에 구입을 할수도 있고, 아주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다. 그런 구매환경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고 전주인은 그 가격에 따라 중고장터에 내놓는 가격을 결정한다. 그러다보니 어떤 중고제품의 경우 1년이 지났는데 같은 연식의 같은 사양의
    새제품을 실제 판매하는 가격보다 비싸거나 비슷하게 나올 수도 있다. 이럴 때 판매자를 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다. 비싸면 안사면 될뿐이다.
  2. 온라인의 성격을 이해한다.
    웹은 크게 세군데에서 관리한다. 글게시자 / 웹운영자 / 서버운영자. 글을 올리고 삭제할 수 있는 곳도 결국 3군데가 된다. 글게시자가 직접 등록과 삭제를 할 수 있고, 웹운영자가 모든 글을 등록, 삭제할 수 있다. 그리고 서버운영자가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보통 게시물의 알 수 없는 삭제나 기타 문제들은 등록자와 웹운영자로 인한 것이 아니라 서버 운영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온라인 게시물의 등록과 관리 그리고 운영에 주의를 해야한다.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3 × 1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