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시작하는 후배들에게…

사업을 시작하려는 후배들에게…

지난 10여년간 사업을 시작한 회사 선후배들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년 이상 사업을 이끌어가는 분들은 저를 포함 딱 3명 봤습니다. 대부분 다시 회사로 돌아갔습니다.

망할 이유를 대라면 수십가지를 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한 것은 정말 잘 한 것입니다. 하지만 잘 되지 않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1. 돈이 될만한 사업은 우리보다 더 똑똑하고, 더 돈많은 사람들이 가져갔습니다.
  2. 남아있는 기회는 돈이 안되거나, 힘들게 돈을 벌 수 있는 것만 남아있습니다.
  3. 혹 기회를 찾아서 시작하더라도 해당 사업은 그 영역의 전문가들이 이미 최선을 다해 앞서 있습니다.
  4. 그걸 따라 잡으려면 더 많은 자본을 투입하거나, 더 많은 노동력 합이 투입되어야 몇년에 걸쳐 겨우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5. 대다수 영역의 영업이익은 극한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6. 10년 이상 해당 영역에 있었던 경쟁자들은 영업이익이 그래도 괜찮았을 때 거둬들인 수익으로 부동산 등 다른 유무형 자산에 투자를 해서 별도 현금 흐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7. 그래서 지금의 낮은 영업이익에도 문제없이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8. 무엇보다 바잉파워에서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매입가 경쟁도 어렵습니다.
  9. 기존 회사에서 받았던 교육들은 모두 ‘피고용인’으로써 적합한 내용들이었습니다.
  10. 사장이 되면 문법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11. 회사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은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프로 피고용인’이 되기위한 것들이었지 사장이 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12. 오히려 회사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이 장애물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3. 그래서 기존 문법을 모두 버려야 됩니다. 철저하게 버려야 됩니다.
  14. 새로운 관점에서 시작하되, 가설 – 시행 – 피드백의 과정을 최소한 3번만 거치면 길이 보일 수 있습니다.
  15. 이렇게 길이 보이는데 최소 1년에서 3년 걸립니다.
  16. 핵심은 길을 찾을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자금 계획과 의지입니다.
  17. 사업계획은 버텨야되는 기간 동안의 자금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귀찮은 것을 해야되거나 힘든 것들만 남아있습니다.
그걸 최소한 1년은 꾸준히 해야 겨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1년간은 하루에 매출이 0원인 경우도 많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됩니다.
그걸 버티는 힘은 솔직히 ‘절실함’ 뿐입니다.
내가 이거 아니면 할 것이 없다라는 자세로
1년간은 죽이되든 밥이 되든 해보는 것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정말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해보는 겁니다. 좋아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이 안되더라도 1~2년 할 수 있습니다. 유명해진 유튜버들 중 대다수는 수년간 좋아하는 취미 형태로 컨텐츠 유튜브를 시작했던 겁니다. 그러다 나중에 돈이 된 것들이죠. 사업도 당장 돈을 번다는 생각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보다고 접근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기하지말고 해보시고, 해보다가 힘들면 지인들에게 힘들다고 얘기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친 선배들에게 조언을 많이 구하세요.

아래는 작마클 내용인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첨부합니다.

Comments

Selected Stories

Related Posts

Recent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