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인3종 입문하기

철인3종 완주를 원하십니까?

철인3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시간과 비용이 제법 많이 들어갑니다. 준비없이 정신력만으로 완주가 불가능합니다. 세가지 종목을 일정 수준(완주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올려놓아야 하는데 아이언맨 코스는 거리가 길기 때문에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가지 종목이기 때문에 들어가는 비용도 수백만원입니다. 그래서 혼자 준비하기 보다는 클럽에 들어가서 경험자들의 조언을 들으며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클럽들도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곳들이 많아서 느스한 클럽에 들어가서 활동하시면 좋습니다.

거리에 따른 구분

정확한 용어에 따른 철인 3종은 아이언맨 트라이애슬론이다. 아이언맨 코스는 수영 3.8km, 사이클 180.2km, 마라톤 42.195km를 17시간내에 완주해야 되는 코스입니다. 동일한 형식이나 거리를 짧게해서 대중화 한 것이 올림픽 코스나 하프 아이언맨 코스입니다. 이것 외에 사이클, 마라톤을 MTB와 산악마라톤으로 대체한 엑스테라 오프로드 철인3종 등이 있습니다.

보통 철인3종 도전은 올림픽 코스부터 시작합니다. 국내에서 올림픽 코스에 도전하려면 대한철인3종 협회에 선수등록을 해야됩니다. 등록된 선수만 철인3종 협회 대회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등록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철인3종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입문자 평균 기록

처음 올림픽 코스에 출전할 경우 대략 3시간 내외로 완주합니다. 수영 1.5km에 대략 30~40분, 사이클 40km에 1시간 20~30분, 런 10km에 50분~1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상위 선수들은 올림픽 코스는 2시간 초반대로 들어옵니다. 아이언맨 코스는 개인차가 워낙 크지만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 있다면 13시간 내외로 완주할 수 있습니다.

필요 장비 – 올림픽코스 기준

경기복 : 철인3종 경기복이 따로있습니다. 수영에서부터 사이클, 러닝까지 경기복을 착용하고 완주합니다. 패드는 사이클보다는 얇지만 에어로 포지션에 맞게끔 보완되어 있습니다. 아이언맨 코스의 경우 사이클을 마치고 마라톤 복장을 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정해진 것은 아니며 본인이 선호하는대로 착용해도 됩니다.

수영 : 웻슈트, 오픈워터 수경만 있으면 기존 장비는 됩니다. 웻슈트는 구입 부담이 될 경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수경은 오픈워터 수경이 시야각이 넓기 때문에 권장합니다.

사이클 : 로드사이클과 TT 바이크만 가능합니다. 사이클은 독주이기 때문에 에어로바가 있으면 편합니다. 올림픽코스에서는 크게 문제없지만 아이언맨 코스에서는 에어로바가 없으면 힘듭니다. 사이클은 고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한두번 경험을 하다보면 점점 고가의 사이클로 눈을 들이게 됩니다. 왜냐하면 돈을 들인만큼 장비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이 사이클이기 때문입니다.

마라톤 : 러닝화 등 기존 사용하던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 외 : 선글라스, 모자, 쓸림방지크림 등이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Related Post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3 + 16 =

Stay Connected

spot_img

Recent Stories